본문 바로가기

비전화제작자 수행 과정/제작자2기 _함께하는 생활

[한주닫기] 3문장 한주닫기

한주닫기


제작자 2기의 첫번째 한주 닫기에서는 후지무라 센세의 강의 중 기억에 남거나, 함께 나누고 싶은 부분을 열글자 이내의 세 문장으로 정리해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입학식 이후, 일년의 제작자 과정이 시작된 첫번째 주간. 2기 제작자들은 어떤 첫 마음을 먹고, 어떤 고민들을 시작하고 있을까요.  


제작자들의 3문장이 적힌 종이


둥그렇게 둘러 앉아 자신이 고른 문장을 소개하고 설명했습니다. 제작자들이 고른 문장과 한주 닫기 내용을 짧게 소개합니다. 




'자립'


외부에 강하게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서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에요. 선순환, 전환 모두 자립이란 말 안에 녹아있어요. 저는 이 단어를 앞으로 문장으로 발전 시켜갈 것 같아요. - 규온


'자본주의를 뛰어 넘다'


저는 자본주의가 전환된다고 전혀 생각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센세에게 왜 이게 '전환'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묻고 싶었어요. 그런데 센세가 자본주의를 '뛰어 넘는다'는 이야기를 하셨어요. 내가 너무 자본주의 안에서만 뭔 가를 하려고 했구나 생각했어요. 이것 말고도 할 수 있는게 많을텐데 내가 너무 틀 안에서 사고했구나.. 아직도 그 말이 깊게 남아있어요. - 준기



'좀 더 행복한 것을 고른다'


'어떻게 살아야될지 모르겠다.'는 말을 참 많이 하고 지냈어요. 하지만 어느 시점에서 '어떻게 살고 싶은가'를 묻기 시작하니 그때부터 우울하지 않고 삶이 잘 풀렸어요. - 산고양이


'미래에 내가 좋아할 일'


3만엔 비즈니스를 생각하며 떠올린 것 같아요. '미래에 과연 내가 뭘 좋아할 수 있을까?'에 대해서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다는 것을 떠올렸어요. 건축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 수업에 임하면서 잘 배워보고 싶다는 욕심이 드는 걸 느끼면서, 이렇게 다른 길을 통해서 연결될 수 있구나라고 생각했어요.

- 요루


자신의 적은 3문장을 소개하는 제작자


'마음속 저울질 오락가락'


3비즈는 아직 어려워요. 어떤 것이든 완성도 있게 하고 싶어요. 그간 사회지향적인 일들을 해와서 큰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습관이 있는데, 작은 크기의 일들을 내가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기도 하고, 동시에 그런 지점들을 놓지 못 하고 있으며 놓아도 될지 고민이 돼요. 균형을 잡아야 할 것 같아요. - 래도


'삶의 방식을 발명한다'


센세는 '3비즈도 내가 발명한거다.' 라고 하셨어요. '내가 슬퍼지면 내가 조금 더 슬프지 않은 방식을 발명해 봐야지.' 라고 한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어떻게 하면 이 상황이 나아지게 할 수 있을지. 재미난 놀이처럼 생각하는 것 같았어요. - 서루


'일+기술+생활 = 여기'


세 가지의 교집합이 비전화공방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 곳에서 뭔가를 만들어 내고 싶고, 뭔가를 하고 싶고, 그 뭔가를 찾고 싶은 마음이에요. 동시에 세 가지를 다 하고 싶은 욕심이 있어요. - 앵두


'선택지가 하나뿐인 삶?'


센세가 사람들이 선택지가 하나뿐인 삶을 사는건 누군가가 파 놓은 함정이고, 지능이 낮은 선택 방법이다 라고 하셨어요. 뒤통수를 맞은 것 같았어요. 이전의 저는 선택지가 하나 뿐인 삶을 쫒아가고 있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 이야기를 들어 보니 용기가 났어요. - 하루



'본질적으로 생각하기'


기술을 생각할 때 있어서 본질적으로 생각하라는 말씀이 인상적이었어요. 기술에 호기심을 느끼기 이전에, 본질에 대한 고민이 더 필요한 것이 아닌가를 생각 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요. 실제로 요즘 들어 그 부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 됐어요. 이미 기술은 존재를 하고, 사람들은 거기에 끌려서 살아가는 상황이니 사람을 위한 본질적인 점을 생각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해요. - 솜이


'물건을 만드는 것은 내 혼'


이번 주에 목공을 했는데, 혼을 별로 못 쏟았어요. 목재가 제각각으로 잘렸어요. 공구함을 빨리 만들어보고 싶다는 의욕에 불타서 열심히만 한 것 같아요. 내가 정성을 다하지 못한 기분. 농사 지을때는 생물적으로 살아 있으니 아끼게 되는데, 공구함은 뭔가 빨리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 진찰스


'염소와 발걸음을 맞추면'


센세의 염소 페타. 페타와 산책하다 보면 풀뜯어 먹고 하다가 너무 늦는다고 해요. 하지만 염소와 발걸음을 맞추면 시간이 천천히 간다는 느낌을 알게 된다고 말씀 하셨어요. 비전화 공방 안에서도 너무 많은 것들을 시간별로 정해서 딱딱 하다보니 놓치는 부분이 너무 많은것 같아요.


문득 하늘을 보다가 '언제 내가 하늘을 봤지?' 싶었어요. 어제도 저녁 하늘을 보는데 시간이 천천히 갔어요. 순간 순간에 집중하면 시간이 천천히 가는 것 같아요. 바쁜 와중에 잠시라도 내 앞에 뭐가 있고 누가 있는지, 어떤 기분인지 조금씩 느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 이르


'지속성 순환성 다양성'


'지속성을 가지려면 순환성과 다양성이 지켜져야 한다.'는 센세 말씀이 너무 좋아요. 농사 이야기지만 관계에서도 그래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요. 감자에게 들깨를 거름으로 주는것 처럼 우리의 관계가 그랬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비슷한 지점도 있지만 다 다른 지점도 있으니까요.


새로운 곳에 들어와 긴장되는 마음을 갖지만 그 와중에도 내가 나 다웠으면 좋겠고, 각자가 다 자기 다웠으면 좋겠어요. 지속성을 가지기 위해 순환성, 다양성이 지켜지는 관계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농사 지으면서 그 말을 생각하니 더 와 닿았았어요. - 잇다



농사 수업에서 모종을 심는 제작자들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