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비전화공방 현장연수/제작자2기(2018)

나스에서 보내는 편지

안녕하세요? 비전화제작자2기 산고양이에요. 저는 지금 나스(일본 비전화공방이 있는 지역) 시내에 있는 고풍스러운 카페에 와있어요. 나스는 정말 아름다운 곳이에요. 고개를 들면 어디에나 맑고 푸른 하늘이 넓게 펼쳐져 있고 그 아래로는 덥고 습한 날씨 덕에 쑥쑥 자란 삼나무 숲, 깔끔하게 정돈된 연녹색 논이 펼쳐져있어요. 그런 풍경을 보며 길을 걷다보면 들리는 벌레소리, 새소리가 아름답고 다양합니다. 벌레, 새 라는 동일한 명칭으로 부르는 것이 적절하지 않게 느껴져요. 잊고 있던 감각들이 내 안에서 살아나 새로운 에너지가 샘솟는 것 같아요


일본 비전화공방은 아름다운 풍경 속에 자리 잡은 후지무라센세의 테마파크에요. 센세의 철학을 담은 다양한 건축물들(왕겨하우스, 트리하우스, 스트로베일하우스 등)이 있고 센세의 가족과 제자들이 함께 생활하고 있어요. 우리가 도착했을 때는 센세께서 몸이 편찮으셔서 제자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했어요. 체인톱으로 나무를 자르고 도끼로 장작을 패는 활동과 파워쇼벨(포크레인)과 트랙터 같은 중장비를 다뤘는데 생각보다 재밌었어요. 특별한 누군가만 할 수 있다고 여겨졌던 것들이 내가 할 수 있고, 어쩌면 누구나 할 수 있구나.’ 알게 되어 행운이라고 느꼈어요. 참 감사한 일이고요.

 

트랙터 교육 중


앞줄 가운데, 파란점퍼를 입은 산고양이


하루 종일 관광을 하는 날도 있답니다. 다부지고 성실한 느낌을 주는 일본제자 이치카와 상과 함께 차를 타고 나스 곳곳을 돌아다녔어요. 백합과 수국이 한 가득 피어있는 숲을 산책하고 여러 가지 선물을 살 수 있는 갖가지 숍들을 구경하는 코스였는데, 매장에서 여러 가지 물건을 보며 살까 말까 선택의 순간에서 나를 구매로 이끄는 지점을 발견했어요. 우리가 3만엔 비즈니스에서 생각해야 하는 기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관광하고 돌아오는 길에 다른 제작자 친구가 신나는 음악을 선곡하자 갑자기 모두들 흥이 나서 춤을 추고 노래를 불렀어요. 마침 천장이 열리는 차여서 차 밖으로 몸을 내밀고 바람을 느끼며 신나게 소리를 질렀던 것이 기억에 남네요. 동료들과 자신을 던져버리고 놀아본 적이 거의 없었는데. 여행이 주는 자유로움 덕분인지 우리들을 덮고 있던 껍질이 한 꺼풀 벗겨졌던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나스에서 가장 좋았던 건 동료들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서로에 대해서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 있다는 것이었어요. 서울에서 공방을 다닐 땐 아침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정해진 일정을 하고 각자의 공간으로 돌아갔어요. 한정된 시간 안에서 기술적인 활동을 집중적으로 해야 하기에 한 사람 한 사람과 부딪힐 기회가 적었어요. 그런데 여기서는 아침에 눈을 떠서 잠들 때 까지 24시간을 함께 지내야 했고, 매일 함께 청소하고 삼시세끼 밥을 짓고 설거지를 하고 잠들기 전까지 얘기를 나누는 둥 모든 일상을 함께하며 동료 한 사람 한 사람과 깊이있게 만날 수밖에 없죠. 가끔은 내가 소화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느껴져 부담스럽고 피곤해 얼른 나만의 공간으로 도망치고 싶어졌고, 서로가 다름을 느끼며 갈등이 일어나기도 했어요.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깊은 곳에 있던 마음을 만날 수 있었어요.


친구와 동료는 다르다. 친구는 함께 즐기는 사이고 동료는 함께 살아가는 사이다. 함께 꿈을 꾸고 그 꿈을 위해 함께 땀을 흘리고 어려움이 생기면 극복하며 그렇게 살아가는 사이가 동료다. 그렇기 때문에 동료 사이에는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인내심을 갖고 시간을 들이며 서로를 존중하는 노력을 할 때 갈등을 넘어서 함께 살아갈 수 있다.’ 동료란 무엇인가? 에 대해 센세께서 말씀해주신 얘기에요. 이번 현장연수에서 머리로 이해했던 동료에 대한 정의를 매일의 삶 속에서 체험하며 몸과 마음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산책하는 사람들


비전화제작자로 활동하기 전 머릿속에 그리던 모습입니다. ‘자급자족 적인 삶, 자연과 함께하는 평화로운 삶을 살고 싶어. 외롭지 않게 함께 걸을 사람들이 있었으면 좋겠어. 내가 즐거운 방식으로 적당히 일하며 풍요롭게 살고 싶어. 그것이 가능한 일을 찾고 싶어.’ 동화책에 나오는 예쁜 삽화의 한 장면이 내 머릿속에 들어있었어요. 그런데 비전화제작자가 되고 실제로 기술을 배우고 노동을 하면서 예쁜 그림만은 아니겠다는 것을 느꼈어요. 체력적으로 힘이 들었고 인간관계도 쉽지만은 않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지금 나스, 이곳에서 자급자족 적인 삶을 24시간 살아내는 일본의 제자들과 우리를 보면서 동화의 한 장면이 그려지기 위해 생략된, 가끔은 힘겹고 눈물 나는 순간들이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았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동료들과 함께, 스스로에게 질문했어요. 바라는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할 수 있을까? 그런 용기와 힘이 있냐고. 아직은 당당하게 그래!’라고 답 할 수 있는 내가 아님을, 몸의 체력도 마음의 체력도 부족해서 내가 해야 할 일들에, 나를 둘러싼 사람들에게 온전히 에너지를 집중할 수 없어요. 하지만 함께 아름다운 풍경을 보며 기뻐하는 순간, 누군가와 마음 속 이야기를 나누며 그 사람의 깊은 곳을 만나는 순간, 맛있는 것을 먹으며 행복해하는 순간. 그런 순간들이 소중하고 아름답다. 라는 것을 느꼈기에 가능한 노력해보고 싶어요. 스스로의 체력, 몸과 마음의 힘을 길러나가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나의 눈길이 머무는 곳에 네가 있기를. 어두운 밤이 지나간 밝은 아침에 네가 있기를. 힘겨운 마음이 울고 있을 때 안아 줄 수 있기를... 기도해 봅니다.

 

2018. 7. 나스에서. 산고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