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비전화공방 현장연수/사업단

일본 비전화공방 연수일지 2017.02.09. from 단디

2017.02.09. from 단디


오겡끼데스까? 저는 지금 일본 비전화공방에서 지내고 있어요. 이곳은 후지무라 야스유키라는 일본의 유명한 발명가가 만든 곳인데 냉장고, 제습기, 정수기, 커피 로스팅기 등 전기와 화학물질로 작동하는 기존의 생활용품들을 전기와 화학물질을 사용하고 않고 기능하도록 하는 비전화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유명한 곳입니다(물론 전기를 쓰는 제품처럼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지금 이곳에 비전화공방의 생활을 경험하고 기술을 배우러 왔어요.



비전화제품을 만드는 작업실



이곳에는 난방은 주로 화목난로를 이용하고 석유난로를 보조적으로 이용하고 있어요한국의 보일러난방처럼 따뜻하고 편리하지는 않지만 매일저녁마다 집안에 있는 난로에 나무를 넣고 불을 지피는 즐거움이 있습니다장작불에서 전해지는 온기와 구수한 냄새타닥타닥 타들어가는 소리가 주는 평온함과 기쁨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인간의 몸속에 새겨진 것이 분명합니다목욕할 때도 엄청나게 큰 무쇠 솥 밑에 불을 떼서 물을 덥힌 다음에 그 물로 몸을 씻고 나서 그대로 무쇠 솥 안으로 몸을 담급니다......거대한 냄비 안에 들어가는 느낌이랄까요거대한 에너지 공급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불편해도 내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직접 공급하면서 감각할 수 있는 단순하고 원초적인 방식의 매력을 매일매일 경험하고 있어요.


비전화공방이 위치한 도치키현의 나스라는 지역은 자연경관이 참 훌륭합니다이렇게 경치가 아름다운 곳에서 지내보니 좋은 풍경이 사람의 행복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는지 새삼 느껴집니다오늘 아침에 일어나보니 밤새 내린 눈이 세상을 하얗게 덮고 있는데 그 아름다운 풍광이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텃밭으로 건너가는 징검다리



후지무라 센세의 집 앞  풍경



후지무라 센세를 바라보는 산양 패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