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본 비전화공방 현장연수/사업단

일본 비전화공방 연수일지 2017.02.10. from 단디

2017.02.10. from 단디


저는 비전화공방의 여러 건축물들 중에서 모미가라(왕겨)하우스라는 곳에서 지내고 있어요방을 새롭게 정돈하고 난로에 불을 지펴놓으니 이곳에 참 아늑하게 느껴집니다저녁은 제자숙소에서 제자들과 함께 먹었어요일을 끝내고 제자들끼리 숙소에 모여 있으니까 분위기가 훨씬 편안하더군요낮에 작업실에서 제작을 하고 있을 때는 제자들이 약간 긴장해있는 듯한데 저녁에는 낮의 일과 시간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로 편안하게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장난꾸러기 다카



다카는 역시나 굉장한 장난꾸러기였어요후지무라 센세 흉내뿐만 아니라 유리코상 흉내도 잘 내고 농담도 잘 해요다카가 자신의 위스키를 꺼내 와서 다함께 저녁식사에 곁들여 먹었어요마쓰는 공동주거 커뮤니티에 관심이 많이 보여서 우동사의 이야기를 사진과 함께 들려주었어요메구미상은 안녕하세요고마워요잘 자요’ ... 저에게 여러 가지 한국어를 물어보면서 열심히 익히고 있어요



진지하고 섬세한 남자 마쓰



언제나 친절하고 부지런한 메구미



주로 영어로 어버버...어버버..하며 대화를 나누다가 말이 막히면 통역 앱을 이용해서 일본어로 보여주거나 직접 발음을 해보는데 여유 있게 대화를 나눌 때는 이 방법으로도 상당히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가 있었어요한국인 팀원들과 함께 있을 때와는 다르게 나 혼자 제자들 속에서 함께 지내다보니 제자들도 나를 더 챙겨주고 편안하게 여기는 것 같아요저도 이들과 더 가까워진 느낌입니다.



제자들이 지내는 숙소



저녁에는 마쓰에게 가마솥 목욕탕에 불을 피워서 목욕물을 데우는 방법을 배웠어요하루 일을 마치고 가마솥 같은 욕조에 들어가는 목욕은 이제 빼먹으면 너무나 아쉬운 소중한 일과가 되었어요뜨거운 물로 몸속까지 깊숙이 데운 다음 마지막에 찬물로 몸을 헹구고 나면 정신은 맑고 시원한데 몸은 후끈말랑해집니다이 기분이 아주 훌륭합니다깊이 스며든 온기를 몸 안에 가득 품고서 서늘한 저녁공기를 들이키며 목욕탕에서 모미가라하우스까지 100미터쯤 되는 짧은 길을 걸어가는 때가 이곳에서 보내는 가장 행복한 시간입니다.



가마솥 목욕탕